STUDY/자격증

DB 개체-관계 모델 E-R Model, 관계 데이터 모델 (정보처리기사 / 산업기사 실기)

NightOwl 2018. 9. 26. 06:00
728x90



개체-관계 모델(E-R Model)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사용되는 설계기법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개체 Entity 타입과 관계 Relationship 타입간의 구조, 개체를 구성하는 속성 Attribute를 약속된 기호로 표현한것. 1976년 Peter Chen 피터첸에 의해 제안되었다. E-R Model 이알 모델 = E-R Diagram 이알 다이어그램 = ERD 이알디(entity relationship diagram) 라고도 한다.


1. 개체 : 실세계에 존재하며 서로 구별이 되는 유무형 정보의 대상

2. 속성 : 개체 특성이나 상태

3. 관계 : 개체나 속성 사이의 상호연관성



E-R model 의 표현 방법



*관계의 종류에 따라 표현

 1) 1:1 일 대 일 관계

  : 관계되어 있는 두 개체 타입이 모두 하나씩 개체 어커런스를 갖는 관계


 2) 1:N 일 대 다 관계

  : 한 개체 타입은 여러개의 개체 어커런스를 갖고 다른 한쪽은 하나의 개체 어커런스를 갖는 관계


 3) N:M 다 대 다 관계

  : 두 개체 타입 모두 여러개의 개체 어커런스를 갖는 관계




*기본키 Primary Key

 : PK, 릴레이션에서 개체를 식별하기 위해 선정된 속성으로 한명한명을 구분하기 위해 지정하는 중복이 될 수없고, Null값을 가질 수 없는 




* 정보 공학적 표기법 : 크로우즈 핏 (까마귀 발)


  까마귀 발 방법, 세발식 표현법이라고도 한다. 위의 E-R표현보다 대응수 표현을 더 잘 할 수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직선과 까마귀발(세발) 그리고 원형 세가지 기호를 사용한다. 실선은 1개를 의미하고 까마귀 발은 N개를 의미한다. 마지막의 원형 표시는 선택적의미를 지닌다. 관계가 있을 수도, 없을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원형기호와 까마귀발 기호를 함께 사용할 경우는 관계가 없을 수 도있고 N개일 수도 있다는 뜻이다.





데이터베이스 모델


 개념적 설계 이후 논리적 설계단계에서 사용되는 모델로 논리적으로 구현 가능한 모델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한다. 관계,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모델이 있다.


1) 관계 데이터 모델

 : 표 데이터 모델. 2차원 구조의 테이블 형태로 표현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이다. 1:1, 1:N, N:M표현이 모두 가능하고 구조가 단순, 편리하다.


2)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 망 데이터모델. 레코드타입간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여 개체를 중심으로 관계를 표현한다.


3) 계층 데이터 모델

 : 트리 데이터 모델. 부모-자식 관계. 1:N관계 표현




관계 데이터 모델


 관계 데이터 모델은 자료의 저장형태를 2차원 형태의 테이블(표)로 표현하는 방법이며,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내용은 관계 데이터 모델로 표현되기에 모든 용어의 정확한 개념을 알아두어야 한다.


 1) 릴레이션 Relation : 2차원의 표 형태

 2) 속성 Attribute : 릴레이션의 각 Column 항목

 3) 튜플 Tuple : 릴레이션의 한 행 Row을 구성하는 속성의 집합. (=Record 레코드)

 4) 도메인 Domain : 한 속성의 값들이 가질 수 있는 범위

 5) 릴레이션 스키마 Relation Schema : 릴레이션의 구조. (릴레이션의 이름과 속성 이름)

 6) 릴레이션 인스턴스 Relation Instance : 특정 시점까지 입력된 튜플의 집합

 7) 차수 Degree : 릴레이션 구성하는 속성(Column) 수

 8) 카디널리티 Cardinality : 릴레이션의 튜플(Row) 수


* 릴레이션의 특징 ( table과의 차이점)

 - 릴레이션의 튜플은 모두 상이, 유일하고 (중복되지 않는다) 순서에 의미가 없다.

 - 릴레이션의 속성값은 최소 구성의 단위인 원자값으로 구성되어 분해 할 수 없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