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programing

컴알못의 JAVA - 자바 시작하기 (자바설치, 개발 환경 설정)

NightOwl 2018. 5. 15. 14:24
728x90






 

 2018년 취업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 일까요? 바로 자바 JAVA 입니다. 최근 몇 년동안 자바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파이썬이 빠른 속도로 따라 잡고있네요.



The 7 Most In-Demand Programming Languages of 2018 (Click) 


 자바는 제임스 고슬링 James gosling 과 Sun Microsystems 사의 연구원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2010년 sun社가 Oracle에 인수되어 현재는 오라클 소유)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이 가능하게해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으며 코드간의 관계 설정을 이용해 적은 수고로 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상속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상속은 부모가 소유한 것을 자식이 상속 받으면, 자식은 부모로 부터 상속받은 모든 것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만들 경우 좀 더 간략해지며 유지 보수면에서도 좋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Bytecode 바이트코드라는 2진 형태로 변환하여 컴파일합니다. 이 바이트코드를 실행하려면 JVM, Java virtual machine 자바 가상 머신 이라는것이 필요하죠. JVM은 JVM을 설치가 가능한 어느 시스템에서나 동일하게 실행시켜 주어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애플리케이션은 OS를 직접 거쳐 하드웨어로 전달되나, 자바는 오직 JVM을 통하여 OS에 전달됩니다. JAVA어플리케이션의 이러한 점이 OS에 따라 프로그램 변경없이 실행 가능하게 합니다. )

 자바 개발 어플리케이션은 유형에 따라 Java SE, Java EE, Java ME 세가지 플랫폼이 있습니다. SE, Standard Edition 은 자바에서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이며 데스크탑 환경에서 수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것 입니다. EE, Enterprise Edition은 큰 규모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업용 개발 플랫폼입니다. ME, Mricro Edition 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자바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자바의 Garbage Collection 기능이 자동으로 메모리관리 해준다는 것 입니다. C언어는 개발자가 메모리를 사용하였으면 끝 부분에 해제를 꼭 해주어야만 하는데 자바는 Garbage collector가 자동적으로 돌아다니면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해제 시켜주기 때문에 자바 프로그래머는 메모리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본격적으로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인스톨 및 개발 환경을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JDK 설치하기


 JDK란 Java Development Kit로 자바 개발 키트 입니다. 우선 JDK를 다운받아 설치를 합니다.

 

 ☞ Oracle JDK 다운사이트 이동

 

위의 링크를 타고 이동하여 JDK download를 클릭 후, 사용중인 OS에 맞는 자바개발키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인스톨 파일을 다운받고 실행시켜 Next를 연타하며 간단히 설치해줍니다. (★ 디폴트값 유지를 권장합니다.)




2. 환경변수 설정 (컴퓨터에 자바설치)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혹은 [내 PC에서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하셔서 시스템 화면을 엽니다.

2) 별표 표기 되어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환경변수 → 새로만들기] → 새 사용자 변수에 새로운 변수를 추가합니다.

 이때 jdk가 설치 된 곳의 경로를 Ctrl+C Ctrl+V하여 변수 값에 그대로 붙여 줍니다.









4) 시스템 변수의 Path 항목을 더블클릭합니다.

5)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여 3)에서 만들 었던 변수명을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3. 자바 설치 확인방법


 환경변수 경로 지정까지 알맞게 설정해주셨다면 java가 실행 될 수 있도록 컴퓨터에 설치하는 과정은 끝이났습니다. jdk정상 설치를 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실행→cmd]를 입력 후 아래 콘솔에 java -version을 입력하면 정상 설치 되어있을 경우 아래 화면 처럼 버전이 출력됩니다.






4. 이클립스 다운


Java 에디터인 이클립스를 다운 받는 링크 입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eclipse-packages/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의 본인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클립스는 설치파일이 아닌 실행파일이 다운로드 되기에 설치할 필요없이 다운 받은 폴더에서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