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programing

노트패드++를 이용하여 FTP 연결하기 / Plugin mannager 없을 때

NightOwl 2018. 6. 4. 20:41
728x90


 지난 한달여간 HTML 공부를 위해 Notepad++와 Filezilla를 사용하여 편집 및 업로드를 했습니다.


 NOTEPAD++는 고작 10MB정도의 용량으로 매우 가벼운 프로그램이라 충분히 매력적이죠.
하지만 최근 노트패드에서 FTP에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작업이 굉장히 더 편리해졌습니다. 정말 알면 알 수록 매력적인!!


 노트패드++는 기존의 노트패드 프로그램위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원하는 기능을 선택적으로 확장하여 사용가능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자면, 오늘 소개드릴 nppftp는 FTP 연결하여 FTP 서버의 파일을 노트패드++편집기 내로 다운을 받아, 수정을 하고 ctrl+S(저장)만 하면, 저절로 문서를 서버에 업로드 해 주는 기능입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코드를 변경하는것 보다 훨씬 빠르고, 결과물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1. 노트패드++를 열어 F1키를 누른 후 bit를 확인합니다.



Notepad++v.7.5.6 32bit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npp Plug-in Manager 열기 or 다운로드


 노트패드 7.5 이전의 버전에서는 [Plugins] → [Show Plugin Manager] → [NppFTP] 에 체크하면 간편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받은 버젼 및 7.5 이후 버전 부터는 [Show plugin manager] 항목이 나타나지 않아 처음에 조금 막막했었는데,



 바로 위와 같은 이유에서 없어졌다고 합니다. 플러긴 매니저 관리자가 광고를 넣고자 하였고, 노트패드++는 I hate Ads in app 이라는 그냥 난 광고가 싫다는 아주 쿨하고 간략한 이유로.. 플러그인 매니저를 없애버린 것 이였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빌트인 플러그인 매니저를 노트패드++에 제공한다고 하네요. 아예 지워버리다니, 멋있다.... 근데 저는 nppFTP를 위해 플러그인 매니저가 필요하죠.



☞ nppPluginManager 다운로드


위 노트패드++ [f1] 에서 확인한대로 32bit는 _UNI.zip 을,

64bit는 _x64.zip 을 다운 받습니다.



3. pluginmanager.dll 파일 plugins에 복사


 위에서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하면 plugins 폴더의 PluginManager.dll 을 복사하여,

notepad++가 설치된 폴더의 plugins에 아래와 같이 붙여넣습니다.

 (예 : C:\Program Files (x86)\Notepad++ ) 



4. gpup.exe 파일 updater에 복사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 후 Updater의 gpup.exe파일을 복사하여,

notepadd++가 설치된 폴더의 updater에 아래와 같이 붙여넣습니다.



5. Notepad++ 재 실행 후 Update Selected 클릭





위 까지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하는 방법, 다음부터는 ftp 플러그인 연동 방법 입니다.



6. NppFTP Install




[Plugins] → [Show Plugin Manager] 클릭






NppFTP 체크박스 선택 후 인스톨




Restart 후  [Plugins] → [NppFTP]  [Show NppFTP Window]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ftp 플러그인 화면이 보여집니다.





플러그인 화면 위의 톱니바퀴 모양(Setting)을 클릭한 후 [Profile Settings]에서

Add new 를 하여 Connection 정보를 입력하고, 해킹방지를 위해 Ask for password 체크를 추천드립니다.




 close를 하면 파란색 connection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ftp 서버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open하고 편집하여 저장과 동시에 업로드가 됩니다. : )





Notepad++로 FTP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매우 편리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편집사항이 저장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웹서버에 반영되므로 약간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업시, 꼭 파일을 컴퓨터에 백업하면서 작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실제 피해자曰 T.T )






728x90